2. 재배지역의 고도

커피나무 재배지역의 고도에 따라 기후환경의 차이(기온, 강수량 등)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재배환경의 차이는 커피의 품질과 향미 형성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 커피나무 재배 환경
커피나무는 재배 지역이 한정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나무의 생장 조건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환경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지역에서는 커피나무의 생육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자란다 해도 생산성과 품질에 영향을 받습니다. 커피나무의 일반적인 재배 환경 조건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됩니다.

커피벨트

1) 건기/우기가 뚜렷한 열대/아열대 기후
커피나무 재배는 주로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커피나무는 열매를 맺기 위해 꽃을 피워야 하는데, 개화 유도를 위해서는 수개월 동안 비가 거의 또는 전혀 내리지 않는 기간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건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커피 열매의 낙과율이 상승하거나 열매의 당도가 떨어지게 되고, 심지어는 꽃이 피지 않아 열매를 맺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냉해를 받지 않는 연중 서늘한 기온
커피나무는 온도에 민감한 식물입니다. 재배가 가능한 최적 기온은 18~24℃입니다. 높은 온도에서는 커피잎녹병과 열매 백화 발병률이 높아지고 열매 성숙이 빨라집니다. 반대로 너무 낮은 온도, 4℃ 이하 온도에 노출되면 잎과 열매의 크기가 줄어들고 뒤틀리거나 얼룩덜룩해지며, 마침내는 말라서 죽게 됩니다.

3) 연 강수량 1,400~2,000mm
커피나무는 지속해서 증산작용이 일어납니다. 증산으로 사라지는 물의 양은 공기 온도와 상대습도, 공기 움직임과 일광 에너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커피 재배 환경에서 적당한 습도(60% 정도) 유지와 강수량을 통한 수분의 공급은 커피의 생육에 있어 중요한 요인입니다.


(2) 고도와 기후환경 변화
고도는 기후환경 변화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커피나무의 적정 재배 고도는 800~2,000m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생산 지역의 위도나 다른 미시기후 요건에 의해서 다른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커피의 생산 또한 고도의 차이에 따라 향미와 품질이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1) 고도와 기압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압은 낮아지게 되는데, 이때 고도와 기압의 상관관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중력입니다. 중력은 지구의 중심에서 끌어당기는 힘으로, 이를 통해 공기의 무게, 즉 기압이 형성됩니다. 중력은 지구의 중심에서 멀어짐에 따라 그 힘의 정도가 약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도가 상승할수록 기압은 약해집니다.

2) 고도와 기온
기압과 공기 밀도는 비례합니다. 고도가 낮은 지역은 공기 밀도가 높아 열에너지를 유지 보존할 수 있는 능력이 좋고, 상대적으로 고도가 높은 지역은 공기 밀도가 낮아 태양으로부터 받은 열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평균 기온이 낮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로 고도 100m 상승 시 온도는 약 0.6℃ 정도 감소합니다.

3) 고도와 강수량
대기는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흐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지대로의 상승기류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때 상승기류가 고지대의 낮은 온도와 만나 수증기 형태의 비구름을 형성하여 고지대는 저지대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게 됩니다.


(3) 고도 차이에 따른 기온 변화와 커피 품질
고도는 재배 기온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평균 기온 차이는 결국 재배되는 커피 품질과 연결되게 됩니다. 재배지 고도가 높아질수록 산도, 당도, 향미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도차이

1) 광합성과 호흡
높은 고도에서는 평균기온이 낮기 때문에 커피나무의 호흡량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커피나무는 광합성으로 만든 에너지를 호흡을 통한 에너지 소비로 성장하게 되는데, 낮은 온도에서는 호흡 활동이 방해를 받게 됩니다. 그 결과 생성한 에너지를 전부 소비하지 못하고 포도당의 형태로 나무 곳곳에 저장하는데, 이는 커피 열매의 당도 향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2) 열매 성숙도
평균 기온이 낮아질수록 열매를 맺는 속도가 느려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낮은 평균 온도로 인해 열매의 성숙 기간을 더 길게 확보한 경우 열매 자체의 밀도가 높고 관능적 프로필 면에서 풍부한 향미를 지니게 됩니다. 열매의 높은 밀도는 커피의 향미 유지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Top Button